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매거진

건강매거진

알아두면 좋아요!

게시판 상세
제목 콜라겐이 피부와 손발톱, 모발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VHmall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05-1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056




#쫀쫀한_크림, #들뜨지_않는_파운데이션, #물광, #동안 이런 키워드 검색해보신 분들 많으시죠? 안티-에이징! 최근에 많이 이슈가 되는 단어죠? aging, 즉 나이가 들어가면 외적인 부분에서 어떤 변화가 보이길래 우리는 안티-에이징에 집착할까요?

크게


피부의 주름과 수분량 감소

얇아지고 부서지는 손톱

얇아지는 머리카락과 탈모 이 세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화의 상징인 이 3가지에 콜라겐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리 몸은 글라이신, 프롤린, 하이드록시프롤린 이 세가지 아미노산을 원료로 콜라겐을 합성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20대 후반부터는 매년 1%씩 콜라겐 합성이 감소하고, 40대가 되면 20대의 절반 수준이 되지요.

팽팽하게 쫙!! 펼친 우산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우산의 뼈대가 하나씩 빠질수록 우산이 쭈글쭈글해지지요?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이 우산의 뼈대와 같답니다. 진피층의 콜라겐 감소는 피부의 주름으로 직결되지요.







( 그림출처: blog.candylipz.com/best-ways-to-boost-collagen-production-in-your-body )





콜라겐을 먹으면 피부에 정말 도움이 되는지, 얼만큼 유의미하게 도움이 되는지 콜라겐과 피부의 상관성에 대한 실험자료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매일 10g의 콜라겐을 섭취한 그룹 vs 물만 섭취한 placebo그룹” 을 대상으로, 3, 6, 9주차로  주름의 깊이와  피부 수분량을 테스트 한 실험




<주름 깊이의 변화>


물을 꾸준히 마신 그룹에서도 주름이 감소했지만, 9주차가 되니 콜라겐을 섭취한 그룹에서 주름이 훨씬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Sumida E et al., The effect of oral ingestion of collagen peptide on skin hydration and biochemical data of blood.

J Nutr Food 7:45-52 (2004)







<수분함유량의 변화>


placebo그룹에 비해 콜라겐 섭취 그룹에서 피부 수분량이 증가한 것이 확인됩니다.







( 출처 : Sumida E et al., The effect of oral ingestion of collagen peptide on skin hydration and biochemical data of blood.

J Nutr Food 7:45-52 (2004 )





, 주름이 없고 수분이 가득한 동안피부를 위해서는


- 물을 많이 마셔주고

-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 콜라겐은 9주 정도는 꾸준히 먹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손톱건강을 따로 챙겨야 할 만큼 임팩트가 있나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손톱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생각보다 많습니다. 손톱이 얇아져서 부러지는 분들,

조갑백선이나 손톱에 생긴 새로줄 때문에 민망해하시는 분들이 바르는 손톱 영양제를 많이 찾으십니다.

먹는 콜라겐이 이러한 고민거리를 해결해줄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손톱의 주 성분은 케라틴인데, 콜라겐이 케라틴과 구조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해주면 건강한 손톱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실험이 있어요.

매일 7g의 콜라겐을 섭취하며 120일 동안의 손톱 변화를 관찰한 실험






(출처 : Schwimmer M and Mullnos M. Salutary effects of gelatin on nail defects in normal subjects. 1957:4:403-7. )





위에서 나열한 손톱의 문제점이 개선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특히, 얇고 깨지는 손톱의 경우 86%가 개선되었답니다.

다만!! 손톱은 금방 자라다 보니 콜라겐 섭취 중단 시 손톱이 얇아지고 깨지는 현상은 다시 재발할 수 있으니 꾸준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콜라겐 섭취가 귀찮다면, 손발톱이 자주 노출되는 여름철만이라도 꾸준히 콜라겐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죠?





10대에는 정말 몰랐어요. 풍성한 머릿결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를.....

이런 이야기나 광고문구 많이 들어보셨죠? 보시면서 내 얘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어릴 때는 머리숱이 많아서 미용실에 가면 늘 숱을 쳐달라고 부탁했던

사람도 20대 중후반을 넘어서면서 자고 일어나면 털갈이 하듯 귀한 머리카락이 슝슝 빠진다고 하시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현대인의 탈모 원인으로는 남성호르몬, 스트레스, 잦은 염색과 파마 등이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는 두피의 콜라겐 손실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인체조직의

가교역할을 해요.


, 조직과 조직을 연결해주는 끈끈이인 셈이지요.

그런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20대 이후부터 몸에서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두피의 콜라겐 감소 = 머리카락~두피사이의 끈끈이 감소 è 머리카락이 빠짐


이러한 메커니즘이 성립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최근에는 콜라겐과 탈모의 상관성을 확인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일본 도쿄의과치과대학교에서 콜라겐이 줄어들면 모낭 줄기세포가

감소해서, 모발이 가늘어지며 탈락한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 체내에서 콜라겐 합성이 잘 일어나도록 부스팅해준다면 노화로 인한 탈모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출처 : National / Science & Health. Age-linked hair loss caused by disappearing collagen, researchers say. Kyodo)







- 남자들은 발기부전 걱정없고,

- 여자들은 가임기 걱정없이 복용할 수 있는 탈모 치료제를 찾는다면?

   è 콜라겐이 답이에요!

 


오늘의 주제, 흥미롭게 읽으셨나요? 귀차니즘인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해 드릴게요.


주름없이 촉촉하고 탱탱한 물광피부


윤기나고 부티나는 건강한 손톱


풍성한 머릿결


3줄을 읽으면서 심장이 두근두근, 귓가가 간질간질, 솔깃하셨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생활습관 들이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 찾기,

콜라겐을 매일, 최소3주 이상 꾸준히 섭취해주기!!

 


이것만 꼭 기억하고 실천해 보세요!!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콜라겐이-피부와-손발톱모발에-미치는-영향.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