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저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보실 수 있어요!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매거진

건강매거진

알아두면 좋아요!

게시판 상세
제목 궁금타! 히알루론산
작성자 VHmall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05-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2



에센스, 수분크림, 썬크림에 이르기까지 ‘수분폭탄, 히알루론산 듬뿍 포함’이라고 쓰여 있는 제품 요즘 참 많이 나와 있죠?


히알루론산,

참 많이 들어본 단어이지만 왜 좋은지,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는 정확히 감이 오지 않으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너도 나도 옆집 순이도 관심있는 히알루론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히알루론산은 동물 등의 피부에 많이 존재하는 생체 합성 천연 물질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80년 전, 미국의 칼 마이어 박사가 ‘소의 안구 유리체’에서 발견해서 'Hyaloid(유리체) + 'Uronic acid(우론산)’을 합쳐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히알루론산의 가장 큰 특징은 엄청난 양의 수분을 끌어안을 수 있다는 거에요. 1988년 ‘The trends in Biotechnology’라는 학술잡지에 실린 영국 에딘버러대 연구에서는

히알루론산 1g이 최대 6,000㏄의 물을 끌어당기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마어마하죠?

히알루론산은 사람의 관절, , 피부에도 많이 존재하며 특히 지렁이의 피부에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보습 작용이 있기 때문에 화장품에 많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생리적 작용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1)



* 출처 : 대전이안과 병원





안구 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인공눈물 처방을 많이 받는데, 제일 일반적인 인공눈물 성분은 히알루론산입니다.

그만큼 히알루론산은 각막 표면을 촉촉하게 해주어 건조로부터 우리 눈을 보호해주지요.

 

우리 눈을 구성하는 유리체는 99% 수분으로 이루어진 젤리 같은 조직입니다. 안구는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용액에 떠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움직임이 가능한 것이지요.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면 안구의 투명도가 유지되어 시야가 또렷해지는 효과와 함께 눈의 건조 및 피로도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우리의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의 3가지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진피에 히알루론산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한 달에 한 번씩 각질층을 정리해 주는 게 좋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피부의 표피층은 계속해서 새로운 피부를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때 피부 재생을 도와주며 영양공급을 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 히알루론산입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촉촉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주어 주름이나 기미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3) 관절



*출처

Oral hyaluronanrelieves knee pain: a review

공급된 히알루론산이 TLR-4, SOCS3를 자극하여 관절염을 완화시켜요





절이 삐걱거리지 않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는 관절액, 관절이 닳지 않도록 쿠션 역할을 해주는 연골에 히알루론산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요.

뼈와 뼈 사이가 뻑뻑하면 마찰이 느껴지고 점차 닳아버리겠지요?

히알루론산이 류머티스나 관절염이 있는 사람에게 기름칠로 인한 통증 완화라는 부가적인 효과 외에 직접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4) 혈관





히알루론산은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혈관은 부드러운 고무튜브처럼 연상하시면 됩니다. 혈관 탄력성이 떨어지고 딱딱해지는 질병 중에 하나가

동맥경화인데, 동맥경화가 생기면 혈관이 막히거나 찢어지기 쉬워집니다. 이것이 심각하게 발전한다면 뇌경색, 심근경색을 야기할 만큼 위험한 것이지요.

물론 식습관, 콜레스테롤, 염증성물질 등 혈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많지만 히알루론산 또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안타깝지만 노화의 과정이 늘 그렇듯이 성인이 되면 체중당 히알루론산 함량이 1/20으로 줄어듭니다.

그래서 히알루론산을 주원료로 하는 화장품이나 영양보조제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것이기도 하죠.

 


그런데 과연

바르는 히알루론산이 각질층을 통과하여 피부 깊숙한 곳으로 도달할 수 있을까요?




어떤 값비싸고 좋은 화장품일지라도 성분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피부 깊숙이 침투’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질층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런데 히알루론산은, 고리의 크기에 따라 저분자 히알루론산 / 고분자 히알루론산으로 구분되기는 하지만, 기본 고리가 수천~수 만 개씩 연결되어 있는

고분자형태입니다. 게다가 강한 친수성과 높은 점성까지 갖고 있어서 각질층을 통과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아주 작은 분자량의 히알루론산을 만들어서 각질층을

통과시킨다고 하더라도 금방 분해되어 버립니다.


‘에이~ 히알루론산 바르니까 완전 촉촉한데?’ 하시는 분들 분명 계실 거에요.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으로 피부표면 위에서 수분을 잡아둠으로써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한편에서는 먹는 히알루론산은 위장에서 소화, 분해돼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은 섬유소처럼 다당질이기 때문에 단백질처럼 위장 안에서 소화되지 않아요.

실제로 방사성 동위원소를 붙인 히알루론산을 먹인 실험에서, 영양소가 분해되지 않고 혈액을 타고 피부 등 전신으로 퍼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먹는 히알루론산이 인체에 해는 없을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히알루론산은 독성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알려져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히알루론산은 신체 조직으로 사용되며, 섭취한 히알루론산의 약 90%는 대사되고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이지요. 다만 히알루론산 영양제를 고를 때에는 원료 및 순도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히알루론산 영양제는 대개 8주정도 섭취해야 위에서 말씀드린 전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분폭탄, 저분자 히알루론산 함유’를 내세워 출시되는 값비싼 화장품에 솔깃하시다면,

우선 이너뷰티로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첨부파일 궁금타히알루론산.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INSTAGRAM

#설인아콜라겐 #vitaminhouse_vhmall#파이토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