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매거진

건강매거진

알아두면 좋아요!

게시판 상세
제목 콜라겐이 치아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구요?
작성자 VHmall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05-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552




품위있는 그녀들의 상징! 윤기나는 피부와 머릿결을 위해 콜라겐을 바르고, 드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일본문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콜라겐 열풍을 실감하실 거에요. 낫토, 요구르트, 젤리 등 콜라겐을 첨가한 시장이 점차 커지는 추세에요.

콜라겐이 인체에 미치는 효능이 대체 얼마나 많길래 이렇게 열풍인 걸까요?





콜라겐의 역할과 효능이 너무 많아서 눈에 확 안 들어오시죠?

이제부터 찬찬히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피부는 크게 표피와 진피로 나뉩니다.

표피는 피부 표면에 있는 조직으로 피부 보습과 보호작용을 하지요. 그 밑에 있는 조직이 진피인데, 진피가 바로 피부탄력과 보습에 큰 역할을 한답니다.

콜라겐은 진피의 주된 성분입니다.






더 크게 한번 확대해볼까요?







그림에 보이는 보라색 큰 가닥이 콜라겐이고, 그 주위를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물이 연결하고 채워주고 있습니다.

피부 탄력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많이들 들어보신 단어일거에요.

그림에서 콜라겐이 제일 눈에 띄지요?

그만큼 콜라겐은 피부 진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단백질로 ‘피부탄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과 손톱은 어떻게 건강해지냐구요?

이들의 주 성분은 케라틴인데, 콜라겐이 케라틴과 구조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콜라겐이 풍부하면 윤기나는 머릿결과 건강한 손톱을 가질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콜라겐은 탈모에도 영향을 줍니다.

머리카락은 진피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콜라겐이 풍부한 진피층이 머리카락을 더 탄탄하게 잡아주는 것이지요.

2016년에 일본에서는 특히 17형 콜라겐이 털을 만들어 내는 세포와 관련이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기도 하였답니다.





다이어트 할 때 가장 어려운 문제가 뭘까요?

바로 ‘근손실과 변비’입니다.

그런데 콜라겐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콜라겐은 인대와 근막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성분입니다. , 우리 몸에 근육이 붙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기초대사를 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죠. 또한, 콜라겐

분자구조에 ‘글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는데, 이것은 근육세포가 포도당을 더 빨리 소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다이어트 팁을 하나 더 드린다면 콜라겐을 드실 때 비타민 C를 함께 드시는 게 더 좋아요. 비타민 C가 우리 몸에서 콜라겐 합성이나 활용에 도움을 줄 뿐더러,

에너지와 활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또한 콜라겐은 장이 더 신축성있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적이며, 체내 노폐물이 밖으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0세가 넘으면서 서서히 뼈가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관절의 움직임이 뻣뻣해지고 통증을 느끼게 되지요. 뼈에 좋으라고 칼슘을 꾸준히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뼈와 연골의 건강을 위해서는 콜라겐이

중요한 거 알고 계셨나요? 뼈의 구조를 확대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아요.

, 뼈는 엄밀히 말하면 ‘콜라겐 바탕에 칼슘(37~40%)과 인(50~58%)이 끼어있는 형태’ 라고 말할 수 있지요.





치아도 마찬가지. 치아 또한 뼈이기 때문에 콜라겐이 부족하면 이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와 잇집뼈(치조골) 사이에 이촉막(치근막)이 있는데 이 막의 주성분이 콜라겐이기 때문에 콜라겐이 부족하면 이촉막과 잇몸이 약해지게 되고,

그 결과 이의 뿌리가 노출되며, 그곳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치주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라겐이 치아건강에도 도움이 준다는 사실, 놀랍죠?






혈관과 피부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탄력이 생명!’ 이라는 점입니다.

혈관의 탄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어렵다는 말이에요. 즉, 혈압 조절이 어려워진다는 뜻입니다. 더 나아가, 혈관이 좁아져서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뇌경색과 같은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혈관의 탄력성에는 콜라겐이 중요한 역할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은 계속 손상되고 회복되기를 반복하는데, 혈관이 회복하는데 있어서 콜라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콜라겐은 혈관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콜라겐이 면역력에는 어떻게 관여하냐구요? 우리 체내에서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백혈구라는 거 다들 알고계시지요?

콜라겐이 바로 이 백혈구에 영양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좋은 콜라겐! 놓치고 싶지 않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콜라겐은 체내 반감기가 5년에 불과합니다. 즉, 5년간만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체내에서 콜라겐 부족을 막을 수 있을까요? 충분한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만이 콜라겐 부족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콜라겐치아건강.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